아난티는 휴양 플랫폼 기업으로 그 사업의 정체성을 넓혔다. 꾸준한 매출과 이익이 나오고 있고 그 구조 안에는 아난티라는 강력한 브랜드 파워가 존재한다. 분양 불경기 라는 말이 어색했던 아난티의 분양 열기는 이 회사의 미래에 대해서 긍정적인 기대를 하게 만든다. 추후의 사업 방향성에 따라서는 정말 괜찮은 투자 종목이 될 수도 있을거 같다.
아난티 재무재표, 재무적으로는 꾸준한 성장으로 투자해볼만한 종목
아난티의 재무재표를 본다면 일단 안정적 매출이 발생하고 있으며 괜찮은 영업이익률을 보인다고 할 수 있다. 올해에는 부산 리조트의 분양이 매출로 잡히며 1조 매출액 달성이 예상되고 있다. 아난티의 시가총액은 약 6,360억원이며, 발행 주식수는 약 8,700만 주이다. 배당수익률은 0%로 없다.
2023년에는 특수 상황으로 매출과 영업이익이 확 늘어나지만 이와 별개로 2021년 흑자 전환 뒤 계속해서 이익이 늘어나고 있다. 2024년에도 2023년대비해서는 매출과 영업이익이 줄어들지만 작년에 비해서는 여전히 성장이 예상되고 있는 상황이다. ROE도 낮지 않으며 PER 수치도 10 미만으로 예상되는 만큼 이익 대비 주가가 높은 편이 아니며, 자산에 대비한 PBR 수치도 괜찮다.
아난티의 현 상황. 강력한 브랜드로 흑자 달성 중
최근 시공과 분양 사업을 영위하는 기업들에게 높아진 미분양 위험은 아난티에는 적용되지 않는다. 23년 5월 준공 예정인 빌라쥬 드 아난티는 이미 22년 목표 구좌의 판매를 완료했다. 차별회된 공간에서 나오는 차별화된 경험이 분양 호실적으로 이어지는 선순환 구조를 확립했다. 23년 분야 예정인 아난티 클럽 제주에서 다시 한번 아난티의 파워를 증명할 예정이다.
안정적인 흑자 달성이 간으해진 운영 부문 이외에도 아난티 타운 및 이터널 저니 등 분양 이외로 매출처를 다변화할 계획이다. 객실과 부대 시설 수익에 집중된 타 리조트와의 차별점이 될 전망이다. 4월 공개 예정인 이터널 저니 온라인 몰은 단순한 어메니티의 판매처가 아닌 복합 여행 문화 공간으로 준비 중이다. 오프라인과 온라인 플랫폼의 시너지를 통한 브랜드 가치의 재고가 기대된다.
현재 삼성생명과의 수백억대 부동산 거래에 비리가 있다고 하여 조사를 받고 있긴 하지만 아난티가 갖고 있는 이익 구조에 영향을 미치는 부분은 아니다. (혐의가 인정된다면 당기 순이익 부분에서 마이너스가 있을 수 있다) 그리고 지금 희망퇴직을 받으며 구조조정에 들어간 부분도 결국 이익률 개선을 위한 움직임이라는 판다에서 보면 미래를 더 기대하게 만드는 부분이라 보여진다.
아난티의 주가 흐름
아난티는 21년 말 주가가 정점을 찍은 뒤, 지금 약 50% 이상 주가가 하락한 상황이다. 어찌보면 회사의 가치보다 주가가 모두 올랐던 시절에 반영되었던 거품이 빠진 상황이라고 보여진다.
아난티는 사실 코로나 시절 야외에서 할 수 있는 골프가 유행하며 브랜드도 같이 알려지게 되었다. 기존의 골프 & 스파 복합 리조트에서 리조트, 호텔 등으로 휴양 플랫폼 기업으로 사업을 확장하며, 아난티라는 브랜드 자체에 힘이 생기고 알려지기 시작했다. 매출 구조를 봐도 분양권과 콘도, 호텔 매출이 큰 부분을 차지하는 만큼 주력 사업이라고 보여지며, 이 주력사업에 따라 주가도 움직일 것이다.
지금 아난티가 하는 사업은 계속해서 좋은 자리를 찾아서 새로운 리조트를 만들고 분양을 하고, 호텔을 영위하는 것인 만큼 매출은 리조트의 숫자가 늘어나는 만큼 올라갈 것이고 주가도 당연히 따라서 오를 수 밖에 없는 구조라고 생각한다. 현재는 아난티가 추가적으로 리조트를 더 건설한다는 계획은 없는 상황인데 추후의 사업 방향, 계획에 따라서 투자할만한 가치가 더 오를 수도 있을거 같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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