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식 이야기

HK이노엔 다시 반등할 수 있을까 ?

by 아마개미 2023. 4. 11.
반응형

 

 

HK이노엔은 제약 업계 평균 대비 PER가 낮고 PBR도 1 이하로 굉장히 안정적인 종목이다. 하지만 꾸준한 하락폭의 주가는 투자자로 하여금 착시를 일으킬 수 있지만 오히려 지금이 적절한 주가로 보여진다. 올해는 이익이 주춤하지만 24년도에는 확실한 증익이 예상되어 중장기적으로 투자해볼만 해보인다.

 

 

HK이노엔의 재무재표. 안정성은 마침표 성장성은 물음표

 

 

HK이노엔은 시가총액 9,915억원, 발행주식수 2,833만주로 시가총액 대비 발행주식수는 적지만 회사 규모는 작지 않은 종목이다. 외국인 지분율은 6.14%, 배당수익률은 1% 미만으로 영업이익은 올해까지 주춤하지만 24년도에는 다시 한번 큰 폭으로 오를것이 예상되고 있다.

 

PER 수치는 낮아지고 있는 추세이고 PBR 수치는 1 미만을 유지하고 있어 자산대비, 이익대비 주가는 높지 않아 보인다. 하지만 낮은 ROE와 급박한 성장률은 추후 성장성을 걱정하게 한다. 한 마디로 재무적으로 회사가 안정되어 있지만 급격한 성장률과 낮은 영업이익률 때문에 추후 지금의 수준에서 확 Jump up 할 수 있을지에 대해서는 의문이 남는다.

 

 

 

HK이노엔의 현 상황. 예견된 24년도 증익

 

 

케이캡 매출이 꾸준히 성장하며 (국내 원외 처방액 23년 1,400억 (YoY +148억), 중국 로열티는 30억, 완제품 수출 30억 등을 가정, 판매수수료를 지급하지 않는 케이캡 구강붕해정 비중이 최대 20%까지 증가할 것으로 예상하며, 수액제 신공장 가동률이 높아지며 영업이익 개선 효과는 연간 50억을 가정한다. 또한 컨디션 매출도 YoY +50억 증가하는 등 F&B 사업부 매출 70억 이상 증가할 것이다.

 

2024년 영업이익은 841억원으로 전망되며 2024년 대규모 증익의 근거는 2019년 1월부터 파트너사와의 케이캡 코프로모션 계약이 2023년말로 종료되고 새로운 판매 수수료율이 적용될 것으로 예상한다. 현재 수수료율 대비 약 15%p 인하를 가정했고 2024년 매출을 1,500억으로 가정할 경우 200억 이상의 판매 수수료 절감 효과를 인식할 수 있기 때문이다.

 

 

HK이노엔의 주가흐름. 급반등보다는 완만한 상승세가 예상된다

 

 

HK이노엔은 코스닥에 상장한 이후 최고가 80,000원을 찍으며 화려한 시작을 알렸다. 최대주주가 한국콜마라는 든든한 배경과 케이캡이라는 인정 받은 신약까지 힘을 받으며 투자자들이 몰렸다. 하지만 너무 단기간의 급격한 상승이었는지 주가는 그 후로 계속 하락세에 있는 상황이다.

 

사실 재무적으로만 본다면 영업이익률과 수익이 높지 않아서 매출이 올라도 실제로 남는 금액이 너무 없다 그래서 투자가 꺼려진다. 하지만 제약이라는 업종 특성상 현재의 PER 수치는 높은편이 아니며, 좋은 약 하나가 개발되면 매출과 이익은 순식간에 오른다는 특성을 생각했을 때에는 지금 투자하여 조금 장기적으로 기다려볼 수도 있을 것이다.

 

반응형

댓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