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공한 기업들, 대기업들은 모두 하고 있다느 브랜드 관리. 기업에게 있어 브랜드 관리는 선택이 아닌 필수가 된지 오래되었습니다. 간략히 말하자면 브랜드 관리는 브랜드의 가치, 이미지, 인지도 및 소비자와의 관계를 관리하는걸 말합니다. 시장에서 기업 또는 제품이 어떻게 인식되고 소비자와 어떤 관계로 맺게되는지는 이 브랜드 관리가 큰 역할을 합니다.
브랜드 관리의 주요 요소
< 브랜드 아이덴티티 >
브랜드 아이덴티티는 브랜드의 이름, 로고, 색상, 디자인, 슬로건 등을 의미하는데 소비자들에게 있어 브랜드를 인식시키고 기억하게 하는 중요 요소입니다. 이 브랜드만이 가진 강력한 특징은 소비자들에게 신뢰를 주고 브랜드 충성도를 높이게 합니다.
맥도날드의 노란 M자 간판이나, 스타벅스를 상징하는 초록색 로고, "Just do it" 이라는 나이키의 슬로건 등은 중요한 브랜드 아이덴티티로 사람들이 이런 로고나 슬로건만 보고도 바로 회사 또는 제품을 생각나게 하고 신뢰를 주는 효과가 있습니다.
< 브랜드 포지셔닝 >
브랜드 포지셔닝은 시장 내에서 브랜드가 어디에 위치하는지 조정하는 과정입니다. 이는 경쟁 브랜드와의 차별성을 강조하고, 소비자에게 브랜드의 가치를 명확히 전달하기 위해 꼭 필요한 과정입니다. 효과적인 포지셔닝은 브랜드가 소비자들에게 어떻게 인식되는지 큰 차이를 만들 수 있습니다.
현대자동차는 현대라는 이름안에서 엑센트, 아반떼, 그랜저 등 다양한 자동차들을 생산해내며 나름의 차이를 만들었지만 세계 시장에서 현대자동차 전체의 브랜드 포지셔닝 자체는 중저가에 머물수밖에 없었습니다. 그래서 현대자동차가 아닌 "Genesis"라는 새로운 브랜드를 만듦과 동시에 처음부터 위치를 고급형 자동차로 포지셔닝 하며 고가 시장에 들어갈 수 있었습니다.
< 브랜드 커뮤니케이션 >
브랜드 커뮤니케이션은 소비자와의 소통을 통해 메시지를 전달하는 과정입니다. 광고, PR, 소셜 미디어, 콘텐츠 마케팅 등을 통해 브랜드의 가치와 이야기를 소비자에게 이야기합니다. 꾸준하고 일관된 커뮤니케이션은 브랜드의 신뢰성을 높이는 데 기여할 수 있습니다.
2018년 KFC는 영국에서 공급망 문제로 매장들이 문을 닫는 일이 발생하며 신뢰도를 잃게 되었습니다. 이후 KFC는 신뢰를 회복하기 위해 "We're back"과 같은 캠페인을 진행했습니다. 또한 소셜미디어를 통해 고객들과 활발한 커뮤니케이션을 통해 다시 관계를 회복하고 긍정적인 이미지를 소비자들에게 주게 되었습니다.
< 브랜드 경험 >
브랜드 경험은 소비자가 브랜드와 상호작용하는 모든 순간을 말합니다. 제품 사용, 고객 서비스, 매장 방문 등 어떤 방향에서든지 브랜드를 직간접적으로 느끼는 경험은 브랜드에 대한 인식에 큰 영향을 미칩니다. 긍정적인 브랜드 경험은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의 인식과 신뢰도를 높여줍니다.
백화점에 가구를 사러 가게되면 모두 전시되어 있는 가구들 또는 침구들이 있습니다. 소파나 침대는 앉거나 누워보고 장이나 책상은 앉아도 보고 내부도 살펴봅니다. 이런 모든 경험들이 브랜드 경험이고 소비자들에게 긍정적인 반응을 이끌어 낼 수 있는 요소들 입니다.
브랜드 관리 성공사례
1. 애플 (Apple)
애플은 사과를 한입 베어먹은 상태의 로고가 이미 사람들에게 각인되어 있습니다. 동시에 제품부터 패키지, 매장 인테리어 까지 일관된 디자인은 소비자들에게 강력하게 인식되는 애플만의 특징입니다.
애플은 처음 출시할 떄부터 고급스러운 이미지로 포장하며 고가시장에 위치했고 사람들에게 제품의 가치가 높게 인식되고 있습니다. 한정판과 애플만 가능한 독점적 기능들은 시장에서 애플의 위치를 더 돋보이게 하였습니다.
애플은 이런 독창성과 고급스러움으로 팬덤을 만들 수 있었고 그들이 스스로 홍보까지 하게 되었습니다. 애플은 이벤트 등을 통하여 꾸준히 소비자들과 커뮤니케이션 하며 입에서 입으로 퍼지는 마케팅 효과도 누리고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애플 스토어는 고객들이 애플의 제품들을 직접 체험해볼 수 있는 곳으로 고객들이 충분히 경험하고 브랜드를 긍정적으로 인식하게 하였습니다.
이런 모든 점들이 지금의 애플을 만들었고 지속해서 브랜드 관리가 되고 있는 상황입니다.
2. 초코파이 (오리온)
초코파이 하면 정(情) 이 제일 먼저 떠오를 정도로 강력한 브랜드 아이덴티티를 갖고 있습니다. 이 초코파이가 갖고있는 정서적 스토리는 고객들로 하여금 충성도와 신뢰를 높이는 역할을 했습니다.
우리나라에서 초코파이는 사실 비슷한 많은 초코로 된 파이 종류들 중 오래된 과자 정도로 위치해 있다면 중국에서는 고급 프리미엄 제품으로 포지셔닝 하여 가치를 높이고 있습니다. 또한 고급스러운 패키징을 통해 프리미엄 과자, 선물용으로 가치를 느낄 수 있도록 리포지셔닝 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초코파이는 각국별 소비자 특성에 맞춰 마케팅 전략을 조금씩 다르게 하고 있습니다. 이를 통해 브랜드 인지도를 높이고 있고 소셜 미디어를 활용한 소통은 인지도를 높임과 동시에 충성도 높은 고객들도 만드는 효과를 내고 있습니다.
1994년부터 1998년까지 초코파이에서는 초등학교 책걸상을 교체하는 캠페인을 진행했었는데 그외에도 기업 이윤을 사회에 환원하기 위한 캠페인을 많이 진행했었습니다. 이는 소비자들이 초코파이에 대해 간접적으로나마 정(情) 을 느끼게 하며 브랜드 인식을 긍정적으로 갖게 만들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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