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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케팅 이야기

마케팅 분석 3P전략. 4P전략 정의. 차이점. 적용 예시

by 아마개미 2024. 11. 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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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P & 4P Strategy

 

마케팅에서는 여러 분석도구를 통해 상황을, 제품을, 환경을 분석하고 이를 바탕으로 전략을 세웁니다. 3P 전략과 4P전략은 그런 도구들에 해당되는데 말만 들어서는 매우 유사한 전략처럼 보입니다. 어떻게 보면 3P 전략에서 업그레이드 된 버전이 4P 전략이라고도 보여지지만 사실 두 전략은 엄연히 다른 분석도구입니다.

 

3P 전략이란 무엇인가

 

3P 분석의 포인트는 서비스 마케팅에 포인트를 두고 있는 도구라는 점입니다. 쉽게 말하자면 서비스를 상품으로 제공하는 회사에서 우리의 현재 상태를 진단하고 더 나은방향으로 개선하기 위해 사용해볼 수 있는 분석도구가 바로 3P 전략입니다. 3P는 각각 People (사람), Process (과정), Physical Evidence (물리적 증거) 3가지 구성요소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People (사람)

1. People (사람)
이는 고객과의 관계 형성 및 고객의 요구나 행동에 대해 이해하고 공감하고 반응하는 것이 중요함을 말합니다. 고객이 서비스를 제공 받으며 기대하는 것이 있고 이를 충족시키기 위해 노력해야 한다는 내용입니다.

 

예를 들어, 단골 미용실이 생기게 되면 수많은 고객들 중에서도 미용사는 단골 손님의 이름을 기억해주고 그 사람이 선호하는 머리 스타일을 기억하여 굳이 말하지 않아도 알아서 잘 커트해줄 수 있습니다. 그러면 손님은 여기에서 편안함과 안정감에 더 큰 만족을 느낄 수 있습니다.

Process (과정)

2. Process (과정)
이는 서비스가 고객에게 전달되는 과정에 대한 분석을 통해 더 나은 과정으로 개선함을 말합니다. 효율적이고 일관된 서비스 제공 과정이 고객 만족도를 더 높일 수 있음을 기억해야 합니다.

예를 들어 온라인 쇼핑몰의 경우 고객이 원하는 제품을 얼마나 간편하고 빠르게 살 수 있는지가 중요합니다. 원하는 제품을 찾는 과정에서 간편한 필터링 기능을 제공한다던지, 결제 방법이 다양해서 내가 편한 방법은 어떤것이든 다 가능하다고 하면 고객은 온라인 쇼핑을 긍정적으로 기억하게 됩니다. 이런 과정에서의 긍정적 만족도를 주기 위한 노력이 중요합니다.

3. Physical Evidence (물리적 증거)
이는 고객이 서비스 경험을 평가할 때 참고하는 물리적 요소를 포함합니다. 고객은 분명 서비스를 제공 받고자 하지만 서비스에 대한 만족도와 품질에는 물리적 요소도 중요한 역할임을 의미합니다.

쉬운 예로, 커피 맛이 아주 좋은 카페는 고객에게 높은 만족도를 줄 수 있습니다. 하지만 커피집의 위생상태나 인테리어가 좋지 않았다면 고객에게 그 카페는 좋지 않았다고 기억될 수 있습니다. 원 서비스인 커피 맛이 좋았음에도 불구하고 물리적 경험인 인테리어와 위생상태 등이 고객의 심리에 영향을 미칠 수 있다는 것입니다.

 

4P 전략이란 무엇인가

 

4P 전략은 고객에게 우리 제품 또는 서비스를 효과적으로 마케팅하기 위한 방법을 분석하는 도구입니다. 4P는 각각 제품(Product), 가격(Price), 유통(Place), 촉진(Promotion)를 의미합니다. 우리회사가 이 4가지 요소들을 각각 어떻게 접근할 것인지 또는 현재 상황이 어떠한지 분석하고 개선해 나갈 수 있는 분석 도구입니다. 이 4가지 요소들에 대한 이해가 완벽하고 잘 조합된 마케팅 전략을 세운다면 기업의 경쟁력 강화에 기여할 수 있습니다.

Product 제품

1. Product (제품)
제품은 고객의 필요와 욕구를 충족시키기 위한 물품이나 서비스를 의미합니다. 제품의 품질, 디자인, 기능, 브랜드, 포장 등 제품과 관련된 부분들이 분석 대상에 포함됩니다.

예를 들어 애플은 보안이 뛰어나다는 기능적 강점과, 핸드폰 뒤에 새겨진 애플의 로고, 그리고 처음 핸드폰을 샀을 때 그 포장의 고급스러움 등 제품 자체로 사람들에게 구매욕구를 일으킬 요소들을 가지고 있습니다. 

Price 가격

2. Price (가격)
가격은 제품이나 서비스의 가치를 말하며, 소비자가 지불할 의사가 있는 금액입니다. 가격 전략은 우리가 쉽게 보는 할인행사, 가격 책정, 결제 조건 등을 말합니다.

예를 들어 다이소는 시중의 비슷한 제품을 경쟁력 있는 가격에 제공하며 많은 손님들에게 제품을 판매하고 있습니다. 별도의 할인행사는 전혀 없지만 오히려 일관된 저렴한 가격을 항상 손님들에게 제공하므로써 가격적인 매리트로 손님들을 모으고 있습니다. 

Place 유통

3. Place (유통)
유통은 제품이 고객에게 어떻게 전달되는지를 의미합니다. 이는 소매점, 온라인 쇼핑몰, 유통업체 등을 포함하며, 제품이 고객에게 가장 효율적으로 전달되는 방법에 대한 고려가 필요함을 의미합니다.

나이키는 자사 웹사이트와 다양한 온라인 쇼핑몰(예: 아마존, 쿠팡)에서 제품을 판매하는데 동시에 오프라인 매장에서도 고객에 직접 경함하고 구매를 할 수 있도록 합니다. 온라인과 오프라인이라는 두 가지 채널 모두 고객에게 제품과 경험을 제공하는 창구로 이용하며 고객의 접근성을 높이고 있습니다.

4. Promotion (촉진)
프로모션은 제품이나 서비스를 소비자에게 알리고 구매를 유도하기 위한 모든 활동을 말합니다. 우리가 뉴스나 버스 등에서 보는 광고, 새로 오픈한 헬스장을 홍보하기 위해 돌리는 판촉물, 오픈 기념으로 10,000원 할인쿠폰을 뿌리는 온라인 쇼핑몰의 이벤트 등 일관되지 않고 단발성으로 진행하는 행사들이 이에 해당합니다.

최근 애니메이션 중에 가장 성공했다고 평가 받는 "사랑의 하츄핑" 영화는 홍보를 위해 TV 광고에도 상당히 많은 공을 들였습니다. 버스에 붙는 판촉물, 유투브 광고, TV광고 등을 통해 영화를 홍보하고 사람들의 소비를 유도하였습니다.

 

3P 4P의 차이점은

 

3P전략과 4P전략 공통점과 차이점은 ?

 

3P 전략과 4P전략은 모두 현재 상황에 대한 진단을 가능하게 하고 기업의 경쟁력 강화를 위해 다각도에서 접근해볼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는 공통점이 있습니다. 두 전략 모두 목적은 고객의 만족도를 높이려는데 있으며, 이는 매출 증가로 연결됩니다. 3P 전략과 4P 전략은 모두 기업이 시장에서 경쟁우위를 가질 수 있는 분석 도구이기 때문에 충분한 시장조사와 다각도에서의 분석이 필요합니다.

 

두 전략의 차이점이 있다면 일단 이름에서부터 있습니다. 4P는 말 그대로 4가지 구성 요소를 통해 분석을 하고 3P는 3가지 구성 요소를 통해 분석합니다. 하지만 제일 중요한 차이는 4P는 서비스도 가능하지만 제품 중심의 접근을 통해 시장에서 경쟁력을 올리기 위해 사용하는 분석 도구라는 것입니다. 3P는 서비스 중심의 접근을 통해 고객 만족도를 올리는데 중점을 두는 분석 도구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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