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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케팅 이야기

마케팅의 가장 기본 분석. SWOT 분석

by 아마개미 2024. 11. 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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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WOT 분석이란

 

회사내 조직이나 프로젝트의 상황을 파악하고 전략을 수립할 때 우리는 다각도로 회사에 대해, 상품에 대해 분석하게 됩니다. 이때 마케팅에서는 여러 기법을 활용하여 분석을 하게 되는데 SWOT 분석은 가장 많이 사용하는 전략적 분석 도구입니다. 

 

SWOT 각 약어의 정의는?

 

SWOT 분석. 각 약어의 정의는 ?

 

Strengths (강점): 조직이나 프로젝트의 내부적인 강점으로, 다른 회사 대비 경쟁 우위를 제공하는 요소입니다. 예를 들어, 뛰어난 인재, 강력한 브랜드, 독창적인 기술 등이 포함됩니다. 

Weaknesses (약점): 조직이나 프로젝트의 내부적인 약점으로, 개선이 필요한 부분입니다. 예를 들어, 자원 부족, 낮은 인지도, 기술적 한계 등이 있을 수 있습니다. 

Opportunities (기회): 외부 환경에서 조직이나 프로젝트가 활용할 수 있는 긍정적인 요소입니다. 예를 들어, 시장의 성장, 새로운 트렌드, 규제 완화 등이 기회로 작용할 수 있습니다.

Threats (위협): 외부 환경에서 조직이나 프로젝트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요소입니다. 예를 들어, 경쟁 심화, 경제 불황, 법적 규제 등이 위협으로 작용할 수 있습니다.

 

S와 W는 내부적인 요소이고 O와 T는 외부적인 요소입니다.

 

SWOT 분석을 통한 실전 분석

 

국내 대기업 중 하나라고 하는 이마트에 대해 SWOT 분석을 하며 예시를 들어보겠습니다. 관계자가 아닌 외부에서 보는 관점으로 분석한거라 실제와는 조금 다를 수 있습니다.

 

Strength (강점)

 

S: 시장점유율 (브랜드인지도)이 강점입니다. 이전에 전체 시장의 31%를 이마트가 26%를 홈플러스가 차지했지만 이제 홈플러스는 16% 정도로 떨어지고 롯데마트는 훨씬 낮은 수치를 보이며 사실상 유통시장의 가장 큰 점유율을 갖고 있습니다. 이는 사람들이 장을보고자 할때 자연스럽게 가장 많이 찾는곳이 이마트라는 이야기입니다.

Weakness (약점)

 

W: 감소하는 영업이익이 약점입니다. 물론 어제 발표된 기사에 따르면 이마트는 분기 최대 실적을 달성하긴 했지만 그 전까지 지속적으로 떨어지는 영업이익으로 고강도 쇄신이 있었습니다. 구조조정이 있었고 비용을 줄이려는 노력이 계속 되었습니다.

 

Opportunity (기회)

 

O: 홈플러스와 롯데마트 실적부진이 기회입니다. 롯데마트와 홈플러스의 매출이 계속 줄어들며 마트수도 계속 폐점하고 있는 상황입니다. 물론 이마트도 그 수가 줄어들고 있지만 경쟁사의 약화는 이마트가 시장점유율을 높이고 독점하는 기회가 될 수도 있습니다.

 

Threat (위협)

 

T: 편의점의 상품다양화가 위협입니다. 아이 1명만 낳는 시대, 아이 없이 살겠다는 딩크족, 결혼 안하고 혼자 살겠다는 1인 가구들이 늘어나며 가구가 작아지고 있습니다. 그들에게는 마트도 부담되고 집 근처에 편의점에서 필요한걸 간단히 사는게 더 익숙합니다. 편의점도 이에 맞춰서 상품을 다양하고 할인행사로 소비자들을 유혹하고 있습니다. 이는 이마트가 해결해야할 큰 위협입니다.

 

SWOT 분석의 결론

SWOT 분석의 결론

 

처음 정의에서 말했듯이 SWOT은 조직이나 프로젝트를 분석하는 분석 도구입니다. 중요한 SWOT 분석의 포인트는 "그래서 어떻게 해야한다" 가 나와야 합니다. 위에서 예시로 들었던 이마트를 이어서 이야기 해보겠습니다.

 

이마트의 강점은 시장점유율을 통해 확대되고 있는 브랜드 인지도이니 더더욱 시장점유율을 높여 고객방문을 유도하고 타사와의 차이를 벌려 독점과 같은 시장 점유율을 노려야 할 것입니다. 이를 위해선 힘들더라도 매장을 폐점하지 않고 어떻게든 유지할 수 있는 방법을 찾고 계속 신규 매장을 오픈해야 합니다.

 

이마트의 약점은 감소하는 영업이익인데 매출의 하락은 소비자들의 선택이라 해결할 수 없는 부분이라면 지출을 줄여야 합니다. 매입하고 있는 음식들의 원가 절감, 유통기한이 지나 버려지는 상품들을 최소화하기 위한 마케팅 전략 (세일), 고정비용을 줄이기 등을 통해 비용을 줄인다면 매출과 이익이 줄어들더라도 비용을 더 낮추며 영업이익의 감소는 반전시킬 수 있을 것이다.

 

홈플러스와 롯데마트의 부진이 이마트에게는 기회가 될 수 있습니다. 홈플러스와 롯데마트가 없어진 지역에 이마트가 없다면 그곳에 이마트를 입점시켜 기존의 수요를 끌어들일 수 있을 것입니다. 이 때 신규매장 오픈 전 홈플러스와 롯데마트가 잘 되지 않았던 이유를 파악하고 들어가야 할 것입니다.

 

편의점의 공격적 영업과 상품 다양화가 이마트에게 위협입니다. 그렇다면 편의점인 이마트24도 더 숫자를 늘리고 그들과 경쟁을 함과 동시에 이마트에서도 1인가구나 딩크족 같은 사람들을 타깃으로 한 상품들, 또는 매장들을 만들어 그들을 유도해야 할 것입니다. 가령 영화관이나, 오락실, 아트박스, 다이소 같은 외부 매장들을 이마트 안에 입점시키고 사람들이 마트안에서 여러 필요 업무를 한번에 해결하게끔 해야 할 것입니다.

 

끊임없는 분석이 필요한 SWOT

 

SWOT 분석에서 중요한건 끊임없는 분석입니다. 예를 들어, 내가 보는 조직의 강점, 친구가 보는 내 조직의 강점, 뉴스에서 보는 내 조직의 강점 등 다양한 분석을 통해 강점을 도출한다면 정말 확실한 강점을 알 수 있을 것입니다. 위협의 경우에도 내가 사는 나라 전체적으로 부정적인 현황부터, 내 회사가 속해있는 업계의 현황, 내 회사의 상품 또는 서비스를 구매하는 소비자의 트렌드 등 다양한 현황들을 분석할 수록 정말 위협인 내용을 알 수 있을 겁니다.

 

SWOT 분석을 통해 다각도로 현황을 파악하여 내 조직을, 프로젝트를 발전시키고 성장시키시길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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