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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케팅 이야기

BCG 매트릭스란 무엇인가. 어떻게 활용할 수 있을까?

by 아마개미 2024. 11. 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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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CG 매트릭스

BCG 매트릭스란 무엇인가

 

BCG 매트릭스(BCG Matrix)는 보스턴 컨설팅 그룹(Boston Consulting Group)에서 개발한 포트폴리오 분석 도구입니다. 기업의 제품이나 사업 단위를 시장 성장률과 시장 점유율을 기준으로 분류하여 전략적 결정을 지원하는 역할을 하는데 쉽게 말하면 앞으로 회사가 나아갈 방향을 정하는데 도움을 주는 도구라고 보면 됩니다. BCG 매트릭스는 다음과 같은 네 가지 카테고리로 나뉩니다:

 

BCG매트릭스 Star


스타(Stars): 높은 시장 성장률과 높은 시장 점유율을 가진 제품이나 사업입니다. 이들은 현재 강력한 성과를 내고 있으며, 지속적인 투자가 필요하지만 미래의 수익원으로 기대됩니다. 회사 내에 상품 중 여기에 해당되는 상품이 있다면 계속해서 상황을 유지할 수 있도록 최대한 지원해야 합니다.

 

BCG매트릭스 Question mark


물음표(Question Marks): 높은 시장 성장률을 보이지만 낮은 시장 점유율을 가진 제품입니다. 이들은 성장 가능성이 있지만, 시장 점유율을 높이기 위해 추가적인 투자가 필요합니다. 전략적으로 어떤 방향으로 나아갈지 결정해야 합니다. 시장점유율을 높일 방법만 찾는다면 스타로 성장할 수 있는 상품이기 때문입니다.

 

BCG매트릭스 Cash cow


현금 젖소(Cash Cows): 낮은 시장 성장률이지만 높은 시장 점유율을 가진 제품입니다. 이들은 안정적인 수익을 창출하며, 기업의 다른 사업에 자금을 지원할 수 있는 역할을 합니다. 일반적으로 유지 관리 비용이 낮습니다. 캐시 카우도 시장 성장률을 높여 스타로 만들면 좋겠지만 사실 그대로 둬도 괜찮습니다.

회사는 매출이 중요하기 때문에 일단 꾸준히 이익을 창출해준다면 그대로도 나쁘지 않은 상품이기 때문입니다.

 

BCG매트릭스 Dog


개(Dogs): 낮은 시장 성장률과 낮은 시장 점유율을 가진 제품입니다. 이들은 수익성이 낮거나 없는 경우가 많아, 기업의 자원을 소모할 수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철수하거나 재구성하는 것이 고려됩니다. 상품을 판매하기로 결정했는데 이 상품이 Dogs로 분류된다면 사실상 이 상품을 살리기보다는 새로운 상품을 찾는게 더 빠르게 매출을 일으킬 수 있기 떄문입니다.

 

BCG매트릭스의 적용

 

BCG 매트릭스의 적용. 활용 방법

 

BCG 매트릭스를 어떻게 적용할 수 있는지 예시로 "농심" 회사의 상품들을 분석해보겠습니다. 개인의 주관적인 의견이므로 실제와는 다를 수도 있습니다. 단지 왜 이 상품을 이 카테고리로 선택했는지를 주목하면 좋을거 같습니다.

 

스타(Stars) - 농심의 "신라면"이 여기에 해당되는 상품입니다. 신라면은 지금 국내는 당연하고 해외에서도 엄청난 인기로 매출을 높이고 있습니다. 농심의 신라면 매출이 국내보다 해외에서 발생되는 금액이 더 클정도로 높은 시장점유율과 높은 시장성장률을 보이고 있는 것입니다. 회사에 있어 이런 상품은 계속해서 유지할 수 있도록 더 지원하고 집중해야 할 것입니다.

 

물음표(Question mark) - 농심에는 "무파마탕면" 이라는 라면이 있습니다. 사실 라면은 지금 K푸드에 힘입어 해외에서 인기가 올라가고 있는 상황입니다. 따라서 라면의 시장성장율은 높다고 볼 수 있습니다. 하지만 무파마탕면이라는 이 상품은 해외는 물론이고 국내에서도 아직 크게 높은 인지도가 없어 낮은 시장 점유율을 갖고 있다고 보여집니다.

마케팅을 통해 인지도를 높이고 시장점유율을 높인다면 "무파마탕면"도 스타 아이템으로 회사의 효자 아이템이 될 수 있는겁니다.

 

현금 젖소(Cash cow) - 농심에는 씨리얼 브랜드 "켈로그"가 있습니다. 켈로그는 많은 사람들이 아침대용으로 많이 찾기에 꾸준한 매출이 발생하는 상품입니다. 하지만 씨리얼은 해외에서 더 많이 먹는 아이템으로 농심이 수출하기란 어렵고, 갑자기 밥대신 더 몸에 좋다고 하여 인기가 높아지기도 쉽지 않습니다. 하지만 국내에서 씨리얼이라고 하면 제일 유명한 "켈로그" 이기 때문에 캐쉬카우 상품입니다.

 

개(Dogs) - "보노"라는 브랜드 상품이 있습니다. 컵스프 상품인데 시장점유율도 낮고 시장 성장률도 낮은 제품으로 보여집니다. 컵스프라는 상품 시장 자체가 작고 성장하기 어려워 보이는데 국내에서는 "폰타나"라는 강력한 시장을 점유하고 있는 상품이 있기 때문에 Dogs 상품으로 판단됩니다. 시장 점유율은 높이기 위해 노력해볼 수 있지만, 사실상 그냥 포기하는게 회사에게 더 득이 될 것입니다.

 

BCG매트릭스

 

BCG 매트릭스는 회사의 나갈 방향을 정하기 위해 현재의 조직, 제품들을 분석하는 도구입니다. 시작점은 당연히 현재 상품들을 알맞게 분석하는 것이고 그 다음엔 아이템들을 Star나 Cash cow 에 해당할 수 있도록 전략을 짜는게 BCG 매트릭스의 정확한 활용법 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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