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EST분석이란 무엇인가. PEST분석의 정의
PEST 분석은 기업이나 조직의 외부환경을 분석하기 위한 도구로, 각각의 알파벳은 Political(정치), Economic(경제), Socail(사회), Technological(기술) 을 의미합니다. PEST 분석은 외부 환경을 이 4가지 요인에서 분석해보고 기업이나 조직의 전략 수립 또는 시장 진입 방법을 결정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분석 도구입니다.
Political (정치) - 정부 정책, 법률, 규제, 정치적 안정성 등 기업 운영에 영향을 미치는 정치적 환경을 의미합니다.
Economic (경제) - 경제 성장률, 환율, 인플레이션, 실업률 등 경제적 환경이 기업에 미칠 영향에 대해 분석합니다.
Socail (사회) - 인구 통계, 문화적 트렌드, 소비자 행동 등 사회적 요인이 기업의 제품이나 서비스에 미치는 영향을 말합니다.
Technological (기술) - 기술 발전, 혁신, 연구 개발(R&D) 투자 등 기술적 환경이 기업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합니다.
PEST 분석은 기업이 고려해야 할 여러가지 요인들 중 외부적인 환경에 대해 다양한 각도로 분석하는 도구입니다. 기업에게 있어 기회와 위협을 식별하는 데 도움을 주며, 전략적 의사결정을 지원하는 중요한 도구입니다.
PEST 분석의 예시. 선풍기 사업
기업에서 새로운 사업을 선풍기 사업을 한다고 예시를 들었을 때 PEST 분석을 통해 기회 및 위협을 분석한 내용입니다. 내용은 주관적일 수 있으며 자세한 분석이 아닌 PEST 분석의 활용을 위한 간단한 예시일 뿐입니다.
<Political 정치>
규제 및 정책: 선풍기와 같은 전자제품은 안전 기준 및 에너지 효율 기준을 충족해야 합니다. 각국의 규제와 정책이 다르므로, 해당 시장의 법적 요구사항을 이해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한국에서는 전기인증과 전파법인증을 받아야 합니다. 전파법은 한번만 받아도 되지만 전기 인증은 1년 또는 2년에 한번씩 꾸준히 받아야 하기 떄문에 비용에 대한 고려가 필요합니다. 또한 인증을 통과하기 위해서 선풍기 생산시 주의할 점들에 대한 지식이 필요합니다.
무역 정책: 수출입 관련 세금 및 관세가 선풍기 가격에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특히, 해외에서 부품을 조달하거나 완제품을 수입할 경우, 무역 정책을 고려해야 합니다.
선풍기 시장은 중국에서 생산되는 제품들이 주를 이룹니다. 현재 한국과 중국사이에는 FTA가 체결되어있기 때문에 6,200개 정도 제품은 0%관세를 적용 받습니다. 선풍기가 이에 해당되는지, 비용적으로 절감할 수 있는 부분이 있는지 확인되면 사업의 수익을 따지고 결정하는데 도움이 될 것입니다.
<Economic 경제>
소득 수준: 소비자의 소득 수준이 높을수록 고급 선풍기와 같은 프리미엄 제품에 대한 수요가 증가할 수 있습니다. 반면, 경제 불황 시에는 저가형 제품의 수요가 증가할 수 있습니다.
지금의 시기라면 계속해서 이어지는 경제 불황의 시대이니 저가형 제품의 수요가 더 있다고 할 수 있습니다. 그렇다면 저가형 선풍기들을 살펴보고 그 시장에서 경쟁력을 갖춘 선풍기를 판매할 수 있는지 검토하고 시장에 진입하는게 타당한 결정일 것입니다.
시장 성장률: 선풍기 시장은 2024년부터 2030년까지 연평균 성장률(CAGR) 9.69%로 성장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이건 VMR(Verified market research) 라는 곳에서 시장분석을 바탕으로 한 전세계 선풍기 시장에 대한 예상인데 이는 새로운 사업 기회를 의미합니다.
세계시장이 성장한다는건 국내 시장도 성장할 가능성이 높음을 의미하고 만약 시장 진입을 부품만 해외에서 조달하여 직접 생산을 통해 진입한다면 수출까지도 기대해볼 수 있습니다.
<Socail 사회>
소비자 선호도: 최근 소비자들은 에너지 효율이 높은 제품과 디자인이 우수한 제품을 선호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또한, 환경 친화적인 제품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습니다.
시장의 평균적인 에너지 효율등급과 판매가 잘되는 상품의 디자인을 참고하는 시장 분석이 꼭 필요해 보입니다. 친환경 선풍기가 있다면 선택하는 고객들의 관심을 고려하여, 선풍기의 재료를 재활용 가능 소재들로 제작하는것도 한 가지 고려해볼 요소입니다.
인구 통계: 도시화와 인구 증가로 인해 여름철 선풍기 수요가 증가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특히, 아시아 지역에서의 수요가 높습니다.
인구증가는 전세계적 트렌드를 의미 하기 때문에 시장 진입시 타깃을 우리나라로 한정지을지 수출까지 포함할지를 고려하는게 필요해보입니다. 한국제품을 선호하는 아시아 시장, 그리고 인구 증가가 예상되는 아시아 시장이니 수출을 메인으로 한 시장 진입도 고려해볼만 합니다.
<Technological 기술>
기술 발전: 선풍기 기술이 발전하면서 스마트 기능이 추가된 제품들이 인기를 끌고 있습니다. 예를 들어, 원격 제어 기능이나 IoT(사물인터넷) 기술이 적용된 선풍기가 소비자에게 매력적일 수 있습니다.
특별한 도구 없이 내 핸드폰에 연결 또는 선풍기 스스로 스마트하게 작동하는 선풍기는 이제 선택이 아니라 당연한 옵션이 될 수 있습니다.
제조 기술: 효율적인 제조 공정과 품질 관리가 선풍기 생산 비용에 영향을 미칩니다. 최신 기술을 활용한 생산 방식이 경쟁력을 높일 수 있습니다.
어떻게 보면 가장 중요한 요소일 수 있습니다. 일반적인 소싱보다는 직접 제조하는 방식이 우리회사만의 경쟁력을 갖출 수 있는 방법입니다. 시장에서 충분한 경쟁력을 가질 수 있는 제품을 제조할 수 있는지, 그런 기술이 있는지 다른 회사들 및 시장에 대한 분석이 필요합니다.
이와 같이 PEST 분석을 통해 선풍기 판매 사업의 외부 환경을 이해하고, 전략을 수립하는 데 필요한 정보를 확보할 수 있습니다.
결론을 내보면 선풍기 시장 자체는 전세계적으로 성장하는 시장이고, 특히 아시아 지역에서는 인구의 증가와 함께 수요의 증가가 예상됩니다. 경쟁력을 갖기 위해선 직접 제조하는 것이 좋은데 중국과의 FTA로 관셰 혜택을 볼 수 있으니 친환경 원재료들을 중국에서 조달하고 직접 제조하여 아시아 지역으로의 수출 판매를 기획해볼 수 있을 것입니다.
이 때 아시아 지역에 선풍기 수출 시 필요한 인증은 없는지, 또 아시아 지역에서 판매되는 선풍기들에 대한 시장분석과 IoT를 접목한 선풍기를 만들 수 있는 기술을 우리가 갖고 있는지에 대한 내용이 같이 고려된다면 새로운 사업의 성공 가능성은 높아질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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